2022년 12월 손없는 날 체크
본문 바로가기
일상 생활 지식 정보

2022년 12월 손없는 날 체크

by 희림* 2022. 12. 8.
반응형

2022년 올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은 12월입니다. 이번 달 이사 또는 개업일, 예식 날짜 등 특별한 날을 위해서 손 없는 날 정보를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12월 손 없는 날 날짜를 알려드립니다. 개인에 맞는 길일인지는 더욱 상세한 개인 사주를 통해 택일을 찾아야 합니다. 매월 손 없는 날 날짜는 가장 기본적으로 공식화된 길일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 

12월 손 없는 날 날짜

(1) 2일 금요일

(2) 3일 토요일

(4) 12일 월요일

(5) 13일 화요일

(6) 22일 목요일

(7) 31일 토요일

총 6일입니다.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날짜가 12월 8일이기 때문에 앞으로 남은 12월 손 없는 날은 총 4일이 남았습니다.

 

12월 손 없는 날 특징

이번 달 손 없는 날 날짜 중 22일은 손 없는 날이기도 한 동시에 올해 동지입니다.

  • 동지 : 일 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날
  • 동지에 먹는 음식 : 팥죽
  • 붉은색의 팥죽은 액운을 막는 의미의 절기 음식입니다.

 

바쁜 현대사회에 와서는 일일이 손 없는 날에 맞춰서 이삿짐센터 또는 예식장 등의 스케줄을 맞추기 어렵기도 하고 미신으로 치부해서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.

 

 

 

 

손 없는 날 뜻

우리나라에서 오랜 옛날부터 내려오는 전통 민속신앙의 하나이며 여기서 손(損)이란 동서남북 4방위를 다니면서 인간의 활동에 해코지를 주고 방해를 하는 악신을 뜻합니다.

그러나 손 없는 날에는 이러한 악귀 또는 악신이 다니지 않는 날로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아 길한 날로 정해진 것입니다.

 

손 없는 날 행하는 것

위와 같이 손 없는 날에는 안 좋은 기운의 방해가 없어서 이사 또는 예식, 개업 날짜, 집수리, 묏자리 고치기, 조상의 묘 돌보기, 장 담그기 등의 일들을 하기도 합니다.

 

손 없는 날의 진정한 의미

오래전부터 내려오는 전통 민속신앙이기 때문에 아직도 나름대로 꼭 이 날짜를 중요하게 여기고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. 가족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특별한 기념일에 안 좋은 일은 피하고 무탈하고 좋은 일이 많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의미를 두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2022년 마지막 달 12월의 손 없는 날 날짜와 특징 및 의미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. 이사 또는 개업일 등 가장 기본적인 길일로 가볍게 날짜를 정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라며 또한 올해 동짓날인 동시에 22일 손 없는 날이 겹치기 때문에 이날은 이웃과 함께 따뜻한 팥죽도 나눠 드시면서 좋은 의미가 있는 하루를 보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 

반응형

댓글